in_top_flash1_5_1.gif
 
 
 

진드기는 거미강 진드기목에 속하는 절지동물의 총칭이며 일반적으로 '응애'라고 부른다. 전세계 약 2만 5000여종이 분포되고 국내에는 주가성으로 털진드기, 쯔메진드기, 참진드기 등 약 10~15종이 보고 되고 있다.

 
 
 
생태 및 특징 질병 및 피해 집먼지진드기의 종류


 


동식물에 기생하는 절지동물로 전세계 약 2만5천여종 가량이 있을것으로 추측

거미강 진드기목에 속하는 절지동물의 총칭.
전세계의 약2만 5000종이 있다. 영어 명칭으로는 진드기 아류인 것을 진드기(tick)라 하고, 다른 것들은 모두 응애라고 부른다. 진드기는 동물기생성이고 응애는 식물기생성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진드기 무리에는 닭, 카나리아 등에 기생하는 둥근진드기, 들쥐, 두더기, 가축 등에 기생하는 남방진드기, 사람에게 기생하며 옴병의 원인이 되는 긴털가루진드기 등이 있고, 응애 무리에는 과수에 기생하는 사과응애, 벚나무응애, 귤응애꽃, 야채, 과수 등에 널리 기생하는 점박이응애, 장미 등에 주로 기생하는 붉은응애 등이 있다.

[특징]
몸길이는 최소 0.2mm부터 피를 빨아먹은 뒤 2.5cm까지 되는 것도 있으나 대부분은 0.4-1mm이다. 몸은 머리.가슴.배가 융합되어 한 덩어리로 되어 있으며, 거미곤충처럼 머리가슴 부분과 배 사이가 잘록하지 않다.

다리는 대부분 4쌍이고 유충은 3쌍이다.

[생태]
알에서 부화하면 다리 3쌍을 갖는 유충이 되며 대체로 1령기를 걸쳐 자충이 선다.

유충은 풀잎에 붙어 있다가 들쥐나 두더지의 귀, 생식기 혹은 항문에 기생하며 약 3-4주간의 자충기를 보내고 다시 2~3일간 휴식하면서 1.5mm의 성충이 된다.

성충기에는 주위환경의 생태적 조건에 따라 개체조밀도가 높은 가정 건물 내로 침투하며 인체접촉이 좋은 곳인 침대, 소파, 이불 등으로 서식장소를 넓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