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_top_flash1_5_1.gif
 
 
 

파리는 파리목 중에서 환봉아목에 속하는 곤충으로 현재 33과가 기록되어 있으나 국내에는 15과가 기록되어 있고 집파리, 애기집파리, 쉬파리, 큰검정파리, 초파리 등이 주로 실내외에 생태를 갖고 있다.

 
 
 
생태와 습성 질병 및 피해 파리의 종류


 


파리는 파리목 중에서 환봉아목에 속하는 곤충을 총칭하며 총 33과가 기록되어 있으나 국내에 분포하는 것은 15과가 기록되어 있다.

유기물이 부식하고 있는 곳 = 산란장소 = 유충의 먹이장소

파리는 교미하고 2~3일 후 산란하며 산란장소는 24시간 내외 경과한 사람과 동동물의 분변을 좋아하고 쓰레기집적장, 퇴비장 등 동식물성 유기물이 부식하고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산란합니다. 또한 산란장소가 유충의 먹이장소가 된다.

1회 산란수는 100~150개로 일생동안 5~20회 산란하며 우화기간은 최적 환경에서 약6~1시간이며 유충은 10~45℃ 사이의 온도에서 발육이 가능하며 최적 온도는 36℃ 이다.

가장 큰 특징은 번데기가 탈피하지 않고 유충의 껍질이 굳어져 그대로 번데기가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용각이라 하며 번데기에서 성충이 나올 때 용각의 상단을 원형으로 열고 우화한다.

파리 성충의 활동장소는 크게 옥외습성과 옥내습성으로 분류하며 옥외습성의 대표적인 것은 왕파리, 쉬파리, 검정파리이고 집파리, 애기집파리가 옥내에서 식탁이나 부엌의 하수통 부근에서 활동한다.

집파리, 애기집파리 등 옥내성 파리의 야간 휴식장소는 대개 천장이나 전등, 코드 등에 일시 머물기도 하며 쉬파리 등 옥외성인 것은 잡초 또는 낙엽 위나 나무에 정지해서 밤을 보낸다.

만약 옥내에 침입한 옥외성인 것은 밤에는 옥외로 나와 버린다.

[형태]
성충은 두부, 흉부, 복부로 뚜렷하게 구분되며 두부에는 커다란 1쌍의 복안과 3개의 단안이 났다. 쌍의 촉각이 안면에 위치하는데 3절로서 1~2절은 작고 그 중 긴제 3절에는 촉각극모가 나있으며 흉부는 배면이 크게 발달된 중흉배판과 소순판이 있고 3쌍의 다리와 1쌍의 날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