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_top_flash1_5_1.gif
 
 
 

개미는 곤충강에 속하는 무척추동물로 개미과에 속하는 곤충은 현재 전세계 약 8000여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국내에선 53종이 보고되고 국내 애집개미, 곰개미, 일본 왕개미, 불개미 등 4종이 주로 주가성 생태를 갖고 있다.

 
 
 
습성 및 특성 애집개미,곰개미,일본왕개미 불개미,여왕개미 흰개미


 


개미는 약 8,000종이 있는데 대부분 열대지방에서 발견되고 있고 우리나라에는 53종이 보고되어 있다. 우리나라에는 곰개비와 흑개미가 사람을 자주 문다. 바퀴벌레와 달리 개미는 주간 활동성 해충이다.

기름지고 단것을 좋아하며 곤충도 잡아먹는 육식성

• 자신들의 흔적인 길훼르몬을 분비하여 그 훼르몬이 묻어 있는 길로만 이동하며 열대지방에서는 나무의 구멍 등에 집을 짓고 살고, 환경적요소로 인하여 침입되는 경우 가정의 장롱, 가구, 벽틈 사이 등에 집을 만들어 살기도 한다.

• 기름지고 단것(설탕)을 좋아하며 곤충도 잡아먹고 육식성이기도 하다.

• 암컷은 생식기능을 담당하고 일개미가 먹이를 구해오지만 때로는 암컷도 먹이를 찾아 집에서 나오기도 한다.

[특성]
대개 한군체에 여왕개미는 한 마리가 존재하며, 여왕개미 한 마리 당 거느리는 개미의 수는 종류에 따라서는 한 집안에 몇 개체의 여왕개미가 있는 경우도 있다.

여왕개미 옆에는 항상 여왕개미를 돌보는 개미(일개미)가 따로 있어서 먹이를 먹을 때도 일개미가 음식이 안전한가를 확인한 후 먹이를 먹는다.

세계적으로 분포가 넓어진 후에는 큰 무리를 이루면서 자신의 세력권을 만들어 가는 모습은 점차 사라지고 작은 무리를 이루며 살아간다.

[질병 및 피해]

먹이를 찾아 인가에 침입하는 사례가 증가

최근에는 먹이를 찾아 애집개미가 주택과 아파트단지를 찾아 인가에 침입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개미가 물었을 때 붉은반점이 나타나는 것은 개매산의 독성 때문이다. 벌에 쏘이는 것과 같으나 독액의 양이 적어서 증세도 경미하다. 최근 신도시의 어린아이들이 피부병으로 보일 만큼 심한 증상을 호소하여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다.

먹이를 찾는 과정에서 음식을 오염시키는 경우가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