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z_top_flash1_5_1.gif
 
 
 
 
 

우리 인간을 직접 공격하거나 질병을 매개 또는 식품과 섬유를 직.간접적으로 탈취하는 곤충을 해충이라고 한다.
이러한 해충들을 빠른 시간내에 구제하지 않으면 해충에 따라 소화기계 전염병을 전파시키기도 하며, 뇌염, 흑사병등에 감염되기 쉽다.
출몰하는 해충의 종류와 환경조건에 따라 다르나 어떤 해충이든 간에 출몰하면 전문기관에 방제, 방역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질병의 피해 경제(가계)적 피해 환경적 피해
 


해충에 의한 질병의 피해 및 그 위험성은 상당히 크다.
해충은 늘 우리 주위에 상주해있고 우리 생활속에서 군집을 이루고 번식해 나가기때문이다.

현대에 들어 더욱 그 피해가 커지는것은 주거환경의 변화다.
아파트라는 새로운 주거 환경에 의해 해충의 서식 조건이 좋아졌으며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 또한 해충의 피해를 증가시키는 추세로 나아가고있다. 밀폐된 아파트의 일정하게 유지되는 온도와 습도. 입식생활에 의한 소파와 침대, 커튼등은 사람들의 해충에의한 피해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바퀴에 의한 질병]
살모렐라, 바이러스, 원생생물, 곰팡이류 등 병원성세균 40여종이 바퀴벌레 몸 속에서 발견.
이질, 장티푸스, 폐렴, 결핵, 뇌척수막염 뿐만 아니라 십이지장충, 조충, 해충 같은 연충류의 알도 발견.

[개미에 의한 질병]
먹이를 찾아 주택과 아파트등의 인가에 침입하는 사례가 빈번해 지면서 개미에게 물리거나 음식이 오염되는 경우가 발생.

[쥐에 의한 질병]
흑사병, 리켓치아성 질병, 쓰쓰가무시병, 리켓치아 폭스병, 살로멜라증, 감염된 쥐에 물렸을때 발병하는 서교열, 유행성 출열혈, 렙토스피라증 등. 감염되면 오한, 고열, 근육통을 유발하고 치사율도 높다.

[파리, 모기로 인한 질병]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결막염, 콜레라, 결핵, 살모렐라성 위장염, 구균성퀘양, 회충, 이질아메바, 식중독증, 뇌염 등.

[집먼지진드기로 인한 질병]
알레르기 질환의 주범.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 결막염, 아토피성 피부염의 주된 원인.

따라서 이러한 질병의 피해를 막기위해서는 해충에 관한 상식 및 위생상태의 꾸준한 점검. 그 심각도에 따른 전문기관의 방제, 방역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