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_top_flash1_5_1.gif
 
 
 

모기는 곤충강에 속하는 무척추동물로 장각아목 중 모기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현재 2500여종 이상이 세계에 분포하고 있으며 국내에는 6종 중 작은 빨간 집모기와 중국 얼룩날개모기, 토고숲모기, 지하집모기, 큰검정들모기 등이 주로 주가성 생태를 갖고 있다.

 
 
 
생태 및 습성 질병 및 피해 모기의 종류


 


모기는 곤충강에 속하는 무척추동물로 장각아목에 속하며, 현재 2500여종 이상이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고 그 중 국내에는 53종이 알려져 있으며 온대지방은 물론 아열대, 극지 부근에서도 서식, 보고 되고 있다.

[형태]
• 모기는 다른 날벌레에 비해 현저하게 발달하여 전방으로 길게 돌출한 주둥이가 있고 다리와 날개를 포함하여 온몸에 비늘이 덮여있다.

• 크기는 3~6mm 이고 촉가은 복안사이 전방에 위치하며 촉각에는 털이 나 있는데 특히 수컷은 길고 수많은 털이 나 있고 암수구별이 쉽다. 암수 모두 동일한 형태의 구기를 갖고 있으나 수컷은 발달이 빈약하며 흡혈할 수 없다.

흡혈은 산란을 위한 암모기의 필수조건!

모기는 알, 유충, 번데기, 성충의 완전변태를 하며 유충기는 수서생활을, 성충이 되면 육서생활을 한다.

1회 산란으로 낳는 알 수는 20~300개 정도이며 흡혈량 및 모기의 연령에 따라 심한 차이를 보이며 알의 부화기간은 1~2일이며 기온이 낮을 경우에는 길어진다.

알에서 번데기까지 모기유충의 기간은 1~2주이며 논과 물 고인 곳에서 산란해서 성충으로 부화할 때까지의 총기간은 여러 가지 환경조건에 따라 달라지나 평균 10~16일 가량 걸린다. 성충이 되면 약 1개월 정도 생존하는 과정에서 암모기의 흡혈은 산란하기 위한 필수조건이기 때문에 매 산란 시마다 한번씩 흡혈하며 4~5회 거듭한다.

모기가 숙주동물을 찾을 수 있는 요인은 시각, 동물이 발생시키는 CO2, 및 기타 냄새 등이다.